총 게시물 2,079건, 최근 0 건
   
나보다 나를 더 사랑할 수 있는 사람 있나요?”… MSC 배울 수 있는 명상 컨퍼런스 개최
글쓴이 : 불영 날짜 : 2019-10-17 (목) 12:40

일상의 괴로움’ 극복하고 나의 소중함’을 깨우는

자기연민(MSC) 명상 컨퍼런스

한국명상심리상담원장 서광스님, 카렌 블루스 교수 등 공동강연

2019년 10월 16일 (뉴스와이어) -- 자기연민(MSC)을 배울수 있는 명상 컨퍼런스가 개최된다.

연인과 헤어진 후 세상의 풍경이 잿빛으로 변했다. 출근도, 퇴근도, 친구와의 저녁 약속도 아무런 즐거움이 되지 못한다.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것 같던 자녀가 대학에 진학한 후 공허함과 외로움에 혼자 눈물을 찍어내는 날이 늘어나고 있다.

3년차 직장인 C씨는 직장상사와의 불화로 인한 불면과 위장염에 고통받고 있다.

사회에서 타인을 배려하느라 나 자신을 배려하지 못하지는 않았는지를 돌아보며 정작 소홀했던 나를 우선순위에 두라는 이야기는 단단한 위로와 함께 태도의 전환을 끌어내기도 한다.

한국명상심리상담연구원 부원장 효림 스님은 이런저런 사연을 안고 오는 사람들에게 “현대인들은 타자의 고통에만 관심을 기울이느라 정작 자신의 고통은 외면하는 데 익숙해져 있는 것 같다.

엄밀히 얘기하자면 자신의 고통이 치유가 안 되었는데, 타자의 고통을 잘 치유해 준다는 것 자체가 이치적으로 모순이다.

명상과 뇌 과학 그리고 심리치료의 토대 위에 마음챙김과 자애, 연민명상을 결합한 통합 명상프로그램 ‘Mindful Self-Compassion(자기연민 이하 MSC)’이 세계인의 주목을 받고 있다.

미국 하버드 의대 임상심리 전문가인 크리스토퍼 거머 박사와 텍사스 대학 심리학과 교수인 크리스틴 네프 박사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다양한 형태의 괴로움을 건강하게 다루면서 따뜻한 알아차림으로 자신을 돌볼 수 있는 자원을 구축하는 국제인증명상프로그램이다.

이러한 MSC를 집중 체험하는 장이 11월 16일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 컨벤션홀에 마련된다.

2019서울국제불교박람회 명상 컨퍼런스 ‘효림 스님과 함께하는 나를 돌보는 시간’이다.

컨퍼런스는 오전과 오후 총 6시간 동안 진행된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는 ‘자기연민이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애정어린 호흡 △자기연민 브레이크 실습 △자애로 우리 가슴 데우기 등의 강의를 펼치고, 오후 3시부터 6시까지는 청중과 함께 하는 실습을 진행한다.

특히 오후 회기의 실습에서는 김나래의 해금연주와 김영민의 기타연주로 만든 ‘MSC송’을 함께 부르며 연민의 목소리를 발견하고, 힘겨운 감정을 다루기 위한 전략을 배우는 시간을 가진다.

미국에서 청소년을 위한 MSC를 개발한 카렌 블루스 박사와 국내에서 많은 MSC 지도자를 배출하고 있는 한국명상심리상담연구원장 서광 스님이 직접 참여해 실생활에서 효과를 볼 수 있는 집중 수행을 독려할 예정이다.

이날 컨퍼런스는 남보다 먼저, 그 누구보다 더 많이 나를 사랑할 수 있는 사람, 바로 나 자신의 소중함을 깨우치는 특별한 자리가 될 것이다.

한편 이번 명상컨퍼런스는 ‘명상; 매 순간을 느끼는 습관’을 주제로 11월 14일부터 17일까지 열리는 2019서울국제불교박람회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MSC 외에도 ‘죽음 명상’과 ‘마음챙김에 근거한 스트레스 완화’ 명상기법 등의 컨퍼런스가 준비됐다.

명상 컨퍼런스는 10월 14일 오픈한 사전 참여 신청을 통해 접수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1일 3만원이다.

서울국제불교박람회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서도 실시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도 2019서울국제불교박람회에서는 △공예(불교공예, 전통공예, 현대공예, 도자공예, 금속공예) △건축(건축, 인테리어) △의복(승복, 천연염색, 한복) △식품(차, 사찰음식, 사찰식품, 전통식품) △수행의식(수행NGO, 장례, 사찰, 명상단체) △문화산업(디자인, IT, 여행, 출판, 미디어, 웹) 등 명상과 불교, 예술을 모두 아우르는 전시를 만나볼 수 있다.

불교박람회 사무국 개요

서울국제불교박람회 사무국은 불교·전통문화 업체에 상품 및 서비스 홍보·유통 기회 제공 및 지속가능한 전통문화생태계 조성을 위한 국내 유일의 전통문화산업 종합전시회를 개최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bexpo.kr

불영TV 기사에 힘을 실어 주세요

후원하기 동참 : 농협은행 013 - 02 - 078487 김봉환.

신한은행 110-499-636536 불영TV 

성원에 감사 드립니다.

* 저작권 불영티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회사(제호)명 : 불영TV | 발행/편집인 : 김봉환 | 등록번호 :서울 아01368 | 등록/발행일 : 2010년10월4일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숭인동 201-13번지 유림빌딩 305호 | 전화번호 : 02-2236-7209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진숙
Copyright ⓒ www.bytv.kr . All rights reserved.
 하루 동안 이 창을 열지 않습니다.
불영TV후원하기
불자님 한 분의  소중한 보시금으로 불영TV가  불교의
 홍보와 포교를
위해 일 할 수 있도록 불자님들의 후원 동참 바랍니다.
문의-010-8519-9279
후원계좌 신한은행 110-018-965172 불영티비
농협 013-02-078487 김봉환